BIG

03. 회의 시간은 최소화 해야 한다. 

 

회의는 아주 많은 비용을 소모한다.

 

가능한 줄여서 하지 않는 편이 좋으나 불가피하게 회의를 진행해야 한다면.

 

가능한 시간을 줄이는 편이 좋다.

 

회의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a. 회의 시작 전에 회의 주제를 미리 공유할 것


b. 회의 자료나 문서를 미리 배포해야 한다.


c. 가능하다면 회의는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미리 정하되 특히 무작정 길게 시간을 잡는 것은 가능한 피할 것.

 

 

회의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의 배포된 문서를 꼼꼼히 읽고 와야 한다.

 

경영진이라고 하더라도 미리 꼼꼼히 읽어야 한다.


회의시간에 자료를 다시 브리핑하는 것은 여간 낭비가 아니다. 

 

따라서 회의 공지는 자료를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므로 충분히 미리 해야 한다.

 

회의 1,2시간 전에 갑자기 공지를 하면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게 된다. 

 

회의시간에는 회의에 집중해서 계획한 시간 안에 꼭 끝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쓸데 없이 경영진이 교장선생님처럼 이런 저런 얘기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회의 주제에 집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회의를 했다면


가능하면 빠른 시간에 회의록을 정리하여


회의 참석자와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회의록을 배포해야 한다.



----------------------------------------------------------------------------

http://www.zdnet.co.kr/column/column_view.asp?artice_id=20141030145543


의 일부 내용을 발췌 하였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