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자.

 

 

02_1. 정보의 공유 및 브리핑을 위한 일방적인 전달을 위한 회의를 줄이자.

 

회의가 소집되는 경우는 대부분 정보의공유 또는 의사결정을 위한 목적이다.

 

의사결정을 위한 회의는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보의 공유 및 브리핑을 위한 회의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줄일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업무툴을 이용한 업무 공유가 잘 되는 회사는


단순 정보 공유를 위한 회의를 할일이 거의 없다.

 

 

 

02_2. 내가 참석하지 않아도 되는 회의는 참석하지 말자.

( 불필요한 사람을 이유없이 불러시 시간을 뺏지 말자. )

 

회의는 참석자가 적을수록 효율적이다.

 

회의 참석의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것이거나,

 

전문가로서 의견 제시하거나 정보를 습득하려는 등의 목적이 있다.

 

가끔 회의 요청을 받으면 이런 단순 정보 공유 회의에

 

내가 왜 참석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

 

특히 내게 당장 필요하지는 않지만 알면 좋은 정도로 애매한 경우도 있다.

 

이런 때는 내가 지금 이 시간을 투자해서

 

참석할 필요가 있는 회의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물론 이런 회의에 무조건적으로 참석하라고 하면 안된다.

 

누구나 들으면 좋은 회의라고 참석자를 잔뜩 늘려서 초청을 하면

 

수백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잊으면 안된다. 

 

회의 참석자는 꼭 필요한 사람으로 잘 꾸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