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이란?]
주어진시간내에 청중이 알고 필요로 하는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설득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제작 과정]


 1.목적설정
 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 한가지 목적으로 일관성 있게 끌고 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2. 분석
    어떤장소에서 어떤장비를 사용하는지, 청중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나이, 성별, 발표시간등 외부적인 환경을 분석합니다.
    예로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할경우 기업의 전문적인 용어를 피하고 쉽게 설명해주는 노력이 필요하고,
    프로젝트등 화면이 준비않되어 있는 곳에 노트북만 달랑 들고가는 오류를 피해야겠습니다.
 
 3. 자료수집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입니다. 신문, 잡지, 서적등 많을 수록 좋으면 가능한 최근의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4. 개요 
    영화의 시나리오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목차를 어떻게 할것인지, 결론을 먼저 말한 후 자료를 제시할것인지.
    이것은 각 슬라이드의 HEAD MESSAGE로 사용되기 때문에 한 눈에 알 수 있는 것으로 합니다.


 5. 키워드 추출 
    수집한 자료를 슬라이드 한장씩 때어내어 레이아웃을 결정합니다.
    텍스트, 표, 차트, 이미지, 도형등을 효과적으로 배치 설정합니다. 


 6. 디자인 
    청중들이 가장 장시간 노출되는 배경이미지에 신경을 씁니다. 누구나 보아온 서식은 참신한 느낌이 없어 성의 없이 보일수 있습니다.


 7. 슬라이드작성 
   균형있게 배치합니다. 폰트, 글색상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배치하합니다.


 8. 발표연습 
   아무리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도 발표하는 사람이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청중으로 하여금 지루함과 신뢰성을 잃을수 있는 요인입니다.


 9. 발표
   복장, 시선처리, 청중수준, 말투, 목소리 톤에 신경을 쓰며 잘난 척하는 말투는 피하는 것이 현명하며 감정을 섞거나 싸우는 말투로 전달해서는 않됩니다. 마지막으로 설문 질문시간을 통해 청중을 반응을 알아봅니다.




[프레젠테이션 전략]

 

 1. 가능한 짧게
   20분 이내에 마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간의 집중력은 시간에 따라 높아졌다 낮아졌다 합니다. 20~30분에 집중력이 가장 저하되는 시간입니다. 불가피하게 20분이 넘을 경우 이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2. 핵심주제 강조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을 말하고 나머지는 그 목적을 입증하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3. 효과극대화
   청중은 청각보다는 시각을 통하여 더 많은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최대한 세련된 시각자료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4. 열정적 전달
   손동작, 복장, 용모, 말투등에 신경을 쓰며 혼신의 힘을 다해 열적적으로 전달합니다.




[3P분석[People(청중), Purpose(목적), Place(장소)]]

 청중분석
 청중이 듣고 싶어하는 것을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청중이 필요로 하는 점을 알지 못한다면 곧바로 실패와 연결됩니다.
   1) 청중의 수가 적으면 긴장감 형성이 쉬우며 내용을 압축하기가 용의 합니다.
   2) 청중의 수가 많을경우 슬라이드의 텍스트를 큼직하게 준비하며 청중의 흥미는 일반적인 것으로 컨셉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3) 청중이 남성일 경우 실질적인 데이터 통계를 들어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4) 청중이 여성일 경우 경험담과 구체적인 사례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5) 청중이 젊은 층일경우 도전적, 모험적, 혁신적이라는 키워드에 매료됩니다.
   6) 청중의 나이가 많을 경우 경의를 표하며 접근하며 현실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7) 청중이 전문가일경우 내용과 반대되는 데이터를 철저히 준비하며 그들의 자부심을 세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8) 청중이 일반인일 경우 쉽고 간결하게 전문용어는 사용을 자제하고 사례를 충분히 들어 설명합니다.


 목적분석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발표자의 이익일 것입니다. 청중은 각자 본인이 이로운 이야기를 듣고 싶어합니다. 청중의 편익을 앞에 내세워 이야기합니다.
   1) 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
   2) 청중은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는가?
   3) 청중으로 부터 무엇을 얻고 싶은가? 


 장소분석
   1) 프레젠테이션 장비를 갖추어 놓아야 합니다.
   2) 청중의 입장에서 잘 보이는지, 냉난방기를 이용한 실내온도, 좌석배치에 신경을 씁니다.
   3) 발표장의 청결상태를 파악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4) 적당한 넓이의 공간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경우에 청중들의 집중력을 높일수 있습니다.